닥터칼럼

다이어트는 이런 방법으로 (2015.06 - 참소중한 당신 6월호)

작성자
cloudstream
작성일
2018-10-17 12:34
조회
4010

‘다이어트’는 이런 방법으로…


 

 

햇볕이 따스해지고, 곳곳에 색색의 예쁜 꽃들도 피어나고 있습니다. 해마다 지금쯤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조절하고자 한의원을 찾습니다. 노출이 많아지고, 수영장에서 몸을 드러내기도 하는 여름을 대비하는 것이죠.

체중 감소를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에 관해서는 이미 잡지나 TV,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이름붙이는 것들도, 이런 것도 있나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

방법이 많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는, 딱! 이거라고 할 만큼의 효과적인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몸의 특성이 다르고, 생활하는 환경이 다르고, 습관과 기호(嗜好)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각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치료 방법이나 약재(藥材)를 달리 응용하는 한방(韓方)의 방법이 꽤 좋은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들이 있더라도 공통적인 체중 조절의 원칙은 있습니다.

① 먹는 양과 종류, 먹는 방법에 대한 조절, ② 수면 시간을 포함한 생활 패턴 조절, ③ 휴식 양을 감안한 노동량과 운동량 조절입니다.

대개의 경우 체중 조절은 체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여기서도 체중을 줄이는 데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겠습니다.

 

1. 먹는 양·종류·먹는 방법 조절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다음 끼니에 배가 고파질 만큼의 양이 적당량입니다. 즉 점심시간이 되었는데도 배고프지 않다면 아침을 과하게 먹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먹는 종류는 일단 쌀밥을 기본으로 하고 되도록 다양한 반찬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사람의 몸은 쓰고 남는 것을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그 과정은 적당히 작동하기만 해도 됩니다.

먹는 방법은 하루 세 끼 꼭꼭 씹어서 먹고, 밤에 먹지 않고, 간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정규적인 음식 섭취는 소화기를 단련시킵니다. 그러면, 영양분을 받아들이는 능력도 늘어나고 불필요한 성분을 배출시키고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을 해독시키는 힘도 세집니다.

 

2. 생활 패턴의 조절

일어나는 시각, 잠드는 시각, 식사하는 시각,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 시각, 휴식을 위한 시간, 대소변 등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패턴이라고 말한 것은 일정한 규칙성이 있으면 몸이 그에 맞추어 단련되고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활동량의 조절과 분배

체중을 줄이기 위해 운동이 필수인 것처럼 얘기되고 있지만,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활동량의 조절과 분배가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육체적인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데 다시 많은 양의 운동을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닌 겁니다. 과도한 체력 소모는 건강을 해치게 되고, 관절이나 근육의 질병을 발생시킵니다.

활동량의 조절은 노동량과 운동량을 합해서 체력을 과하게 소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한방의 다이어트 원칙은 습(濕)하고 부(浮)한 것을 빼주어 인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놓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즉 약, 침, 뜸 등을 사용해서 정상적이지 못한 조직 상태를 조절합니다.

결국 건강해지는 것과 과한 체중을 줄이는 것은 같은 얘기라는 뜻입니다.

체중 감소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익숙한 본인만의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을 힘겨워합니다.

그래서 한순간에 짜잔! 하고 체중이 바뀌어버리는 마법 같은 다이어트 법을 갈구하고 있는 거죠. 하지만 이미 얘기한 대로, 그렇게 해서 체중이 줄더라도 몸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칙이 중요합니다. 원칙을 빼놓은 다른 방법이란 김치 없는 김치찌개 같은 것입니다.

원칙을 지키면 오장육부(五臟六腑), 즉 몸이 건강해집니다. 그러면 체중 조절 시술에 드는 시간과 비용도 절약되는데다, 더불어 요요 현상도 발생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체중의 정도와 필요에 따라 한약·침·뜸 등의 도움을 받으면서,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적당량(혹은 조금 적게) 시간 맞춰 섭취하고, 정상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며, 적당한 양의 노동과 운동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참 쉽죠?

 

합리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제안

• 한방 다이어트라고 해서 안전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한약도 약의 효력이 있는 것이라 적절하지 않으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전문가인 한의사의 세밀한 진단과 시술 강도 및 방법들에 대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 우리의 몸, 특히 뇌는 현재의 체중에 맞추어 세팅되어 있습니다. 급작스럽게 체중 변화가 생기면 뇌와 몸은 낯선 상태에 직면하게 되어 익숙했던 상황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이것이 요요 현상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도에 맞게 서서히 차근차근 조절을 진행시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이 정상인데도 줄이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체중을 더 줄이면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이 뻔한데, 아무리 설명해도 막무가내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더 줄일 수는 있지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경희보명한의원 | 대표자: 이금호
Add. 경기 부천시 원미구 부일로 753, 로하스타워 3층
Tel. 032.351.2800 /Fax. 032.351.2810